실습 예제 |DB Upload Plan을 활용한 사업부 실적 현황 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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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템플릿 보고서 설명 해당 템플릿에 대한 시트별 설명입니다. 1. V1 시트 화면에 출력할 대상 시트입니다. 2. P1 시트 보고서에서 사용할 파라미터(변수)를 정의하는 시트입니다. 참고 : EXCEL에서 변수 선언 |
Step 1. 보고서 양식 불러오기
i-MATRIX 디자이너에서 [Open] 버튼을 눌러 템플릿 파일을 불러옵니다.
- 템플릿 파일 위치 : [공용 폴더] > [교육] > [MATRIX심화교육] > [Template] > [사업부 실적 현황]
Step 2. 컨트롤 생성하기
보고서에서 사용할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참고 : 컨트롤 생성
- 컨트롤 창
i-MATRIX 리본 메뉴에서 Control을 클릭한 후 New를 선택하여 컨트롤 창 생성
같은 방법으로 컨트롤 창 Delete 가능 - 컨트롤
컨트롤 창 생성 후 컨트롤 창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한 후 Add를 선택하여 생성하고자 하는 컨트롤 선택하여 생성
2.1 기준월 Calendar
컨트롤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Add] > [DatePicker] > [Monthly]를 선택합니다.
캘린더 컨트롤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 라벨 텍스트 변경 : 기준월
- 캘린더 LinckedCell 변경 : VS_DATE
2.2 사업부 콤보박스
컨트롤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Add] > [ComboBox] > [ComboBox]를 선택합니다.
콤보박스 컨트롤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 라벨 텍스트 변경 : 사업부
- 콤보박스 속성 변경 LinckedCell : VS_DIV, Name : CB_DIV, DataSource : 사업부, DisplayAll : True
2.3 지역 콤보박스
컨트롤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후 [Add] > [ComboBox] > [ComboBox]를 선택합니다.
콤보박스 컨트롤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 라벨 텍스트 변경 : 지역
- 콤보박스 속성 변경 LinckedCell : VS_REG, Name : CB_REG, DataSource : 지역, DisplayAll : True
2.4 사업부 콤보박스, 지역 콤보박스 연결
사업부 콤보박스의 값에 따라 지역 콤보박스의 값이 조회되도록 사업부 콤보박스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 LinkedControl : CB_REG
2.5 조회 버튼 매크로 동작 설정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보고서가 조회되는 매크로를 컨트롤 속성에서 설정합니다.
- Macro : MX_REFRESH
Step 3. 데이터셋 출력하기
템플릿 파일에 추가되어 있는 데이터셋을 V1 시트의 양식에 출력합니다.
- i-MATRIX 리본 메뉴에서 [DB Bot] > [Dataset Manager]를 클릭해 데이터셋 관리자 창을 실행합니다.
DS 데이터셋의 출력 유형을 [표]로 변경합니다.
- DS 데이터셋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헤더 출력] 속성을 비활성화합니다.
- 출력 위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B5셀을 클릭하여 데이터셋을 출력할 셀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예(Y) 버튼을 클릭하여 B5셀에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 DS 데이터셋에 출력 위치가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셋 관리자의 닫기 버튼을 누르고,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조회 조건을 설정하고 보고서를 실행하여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Step 4. 데이터 유효성 검사 적용하기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활용해서 사업부명, 지역명, 제품대분류명, 제품중분류명, 제품명을 미리 설정한 목록에서 선택하도록 설정합니다.
사업부명의 첫번째 데이터셀을 선택한 후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실행합니다.
-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변경합니다.
템플릿에 이름 정의로 등록되어 있는 목록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참고 : 이름 목록 확인
이름 목록은 이름 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명의 데이터 셀에 목록 드롭 다운이 생성됩니다.
참고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데이터를 변경할 때는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목록에 있는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경고 창이 뜨면서 입력되지 않습니다.
- 나머지 항목들도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활용하여 목록 드롭 다운을 추가합니다.
Step 5. DB Upload Plan 설정하기
데이터 업로드를 하기 위해 DB Upload Plan을 설정합니다.
- i-MATRIX 리본 메뉴에서 [DB Bot] > [DB Upload Plan]을 클릭하여 데이터 업로드 창을 실행합니다.
- 데이터 업로드 창에서 테이블을 선택하기 위해 테이블 검색 창을 실행합니다.
public 스키마에서 edu_dev_m_sales 테이블을 선택하거나 검색합니다.
참고 : 스키마 및 테이블 정보 등록
DB의 스키마와 테이블을 CRUD 보고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할 스키마와 테이블을 i-META의 스키마 관리자에서 등록 후 권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스키마 및 테이블 추가하기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 데이터 업로드 창에서 각 컬럼별로 연결 셀을 셀 선택으로 변경합니다.
- 해당 컬럼의 첫번째 줄의 데이터 셀을 선택합니다.
[연결 셀]과 [셀 방향]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머지 컬럼도 연결 셀을 수정합니다.
- 코드 값에 해당하는 컬럼의 Key 유형을 Primary로 변경합니다.
- [확인] 버튼을 눌러 데이터 업로드 설정을 완료합니다.
참고 : Plan Table 시트
DB Upload Plan으로 데이터 CRUD 설정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CRUD 시트입니다.
확인 방법
- 시트 목록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숨기기 취소에서 PLAN_1_TABLE_1 시트를 선택합니다.
- PLAN_1_TABLE_1 시트를 확인합니다.
Step 6. Process Bot 설정하기
[저장] 버튼을 눌렀을 때 설정한 실행 계획이 실행되어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동작을 설정합니다.
- i-MATRIX 리본 메뉴에서 [Process Bot]을 선택합니다.
Objects 목록에서 [BT_SAVE] 컨트롤을 선택합니다.
- [Save Data] 동작을 추가합니다.
- DB Upload Plan에서 설정한 [PLAN_1]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세스봇 설정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