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트리
메타 데이터의 끝으로 건너뛰기
메타 데이터의 시작으로 이동

이 페이지의 이전 버전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 보기.

현재와 비교 페이지 이력 보기

버전 1 다음 »

연도별 손익계산서를 웹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연도별로 엑셀 파일을 쌓아 관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웹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손익 데이터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월별 당기순이익 및 매출액 추이 차트를 통해 기간별 경영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주요 이익률 지표를 시각적으로 제공하여 연간 수익성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샘플 엑셀파일을 활용하여 손익계산서를 웹으로 변환해보세요.

Step 1. 엑셀 파일 준비

    • 샘플로 제공된 엑셀 파일을 EPA 게시판에서 다운로드합니다.

Step 2. 엑셀 시트 이름 규칙

    •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손익계산서를 작성합니다.

    • 각 시트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V시트 : V_손익계산서
        엑셀에 여러 개의 시트가 존재할 때, 웹 화면에 보여질 시트의 이름은 'V_(문자)' 혹은 'V(숫자)'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 D시트 : D1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DB와 연결해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는 시트입니다.



      • P시트 : P1
        데이터 조회 시에 사용할 변수를 작성합니다. 엑셀의 '이름정의' 기능을 사용하면 셀 값을 변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연도별 손익계산서를 확인하기 위해 '연도' 변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시트명 규칙

        엑셀 시트명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3. 변수 설정, V시트에 데이터 연결하기

    • 엑셀의 '이름정의'기능을 사용해 P시트에서 '연도' 변수를 설정합니다.

    • 변수는 웹 화면에서 조회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회 조건을 설정하면 변수값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조회됩니다.



    • 엑셀의 SUMIFS 함수를 활용해 각 항목의 조회년도에 해당하는 월별 값을 계산합니다.
      * 조회년도 : VS_YYYY
      * 월 : 1월, 2월, 3월 ...
      * 값 : 매출액, 매출원가 ...
      예) D17셀 : =SUMIFS('D1'!C:C,    'D1'!$A:$A, VS_YYYY,   'D1'!$B:$B,V_손익계산서!D$14)


    • 데이터 입력을 완료하면 손익계산서 보고서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엑셀 파일을 저장합니다.

Step 4. 웹 화면으로 변환하기

    • EPA 사이트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 좌측 [도구]에서 i-AUD Designer를 클릭 합니다.

    • 저장한 엑셀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 i-AUD Designer 도구 창 위에 놓습니다.

    • 엑셀 보고서가 웹 화면에 그대로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변환된 엑셀 화면이 웹 브라우저의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설정합니다.

    • 웹으로 변환된 보고서를 선택하고 우측 속성 창 > Docking 영역 Left, Right, Bottom에 체크 합니다.



    • Border에서 Line Type'None'으로 설정하면 디자이너 화면에서 보고서의 테두리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Step 5. 조회 조건 설정하기

    • 연도별로 손익계산서를 웹에서 확인하기 위한 '년도' 조회 조건을 배치하고 설정해 보겠습니다.
    • 조회할 연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준연도' 라벨과 달력을 배치한 뒤, 클릭 했을 때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도록 '조회' 버튼을 추가합니다.

    • 상단 UI Bot > Label을 클릭한 뒤 우측 속성 창 > Text 혹은 키보드 F2를 눌러 내용을 '기준연도'로 변경합니다.
      Style에서 라벨의 색상, 폰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달력을 배치하겠습니다. 
    • UI Bot > Calendar > Year를 클릭하고 알맞은 위치에 배치합니다.
    • 이 때, 배치한 달력 컴포넌트의 'Name'을 엑셀에서 '이름정의'한 변수명과 동일하게 설정하면 달력에서 선택한 값이 조회 조건으로 사용됩니다.
      InitDate는 보고서를 처음 열었을 때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조회' 버튼을 배치해 보겠습니다.
    • UI Bot > Button을 클릭하고 알맞은 위치에 배치합니다.
    • 라벨과 마찬가지로 버튼의 Text를 '조회'로 수정한 뒤, Style에서 서식을 변경합니다.
      이 때, BoxStyle을 활용하면 저장된 스타일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조회' 버튼을 클릭 했을 때, 설정한 날짜 변수 값으로 데이터가 갱신되도록 이벤트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 상단 Process Bot을 클릭해 Objects에서 'Button'을, Activities에서 'Refresh'를 더블 클릭합니다.
    • Refresh 모듈 상세에서 갱신할 컴포넌트 'MXGrid'를 선택하고 Button과 Refresh를 마우스로 끌어 연결합니다.
      (엑셀을 웹 화면에 끌어다 놓으면 MX-Grid 컴포넌트가 생성됩니다.)



    • 프로세스봇을 저장하고 닫습니다.
    • 보고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Step 6. 보고서 저장하기

    • 완성된 보고서를 내 폴더에 저장합니다.


    • EPA 사이트 메인 화면 좌측 [메뉴] > [개인]을 선택합니다.
    • '돋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고서 목록을 새로 고침 하면 저장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도를 바꾸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갱신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이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