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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예제 |MX-GRID를 이용한 영업 실적 분석 화면

영업 실적 분석 Template

실습 Template 다운로드

위 실습 예제를 학습하기 위한 실습 Template과 SQL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합니다.



Step 1. 조회 조건 설정하기

i-AUD 디자이너에서 조회 조건 컨트롤을 생성하여 데이터의 조회 조건을 설정합니다.


1.1 제목 만들기

  1. 상단 메뉴 영역에서 [UI Bot] > [Label]을 클릭해 Label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2. 우측의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제목을 입력한 후, Font 속성을 설정합니다.






  3. Label 컨트롤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Drag & Drop하여 원하는 크기로 조절 후 예제 화면과 같은 위치에 배치합니다.





1.2 Calendar 컨트롤 생성

  1. 상단 메뉴 영역에서 [UI Bot] > [Calendar] > [Daily]를 클릭해 Calendar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2. 생성된 Calendar 컨트롤을 원하는 위치로 배치한 후, 화면 우측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을 설정합니다.
    • 변수명 : VS_DATE
    • InitDate : DATE(-1, 0, 0)
    • DataFormat : yyyy-MM-dd




    참고

    DataFormat 설정을 실제 데이터 타입과 동일하게 설정해야 정상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3 조회 버튼 컨트롤 생성

  1. 상단 메뉴 영역에서 [UI Bot] > [Button] > [Button]을 클릭해 Button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2. 생성된 Button 컨트롤을 원하는 위치로 배치한 후, 화면 우측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을 설정합니다.
    • Name : BTN_Refresh
    • Text : 조회





1.4 상단 컨트롤 그룹 설정

  1. 상단 메뉴 영역에서 [UI Bot] > [Group]을 클릭해 Group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2. 화면 우측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을 설정합니다.




  3. Group 컨트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맨 뒤로 보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4. 그룹 컨트롤을 제외한 모든 컨트롤을 그룹에 넣기 위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컨트롤들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5. 선택한 컨트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그룹에 넣기] > [Group] 메뉴를 클릭하여 그룹에 넣어줍니다.




  6. 그룹 내에 컨트롤의 위치를 재 배치해줍니다.



    맞춤 정렬

    컨트롤을 맞춤 정렬 시



Step 2. 정형 보고서 양식 만들기

MX-Grid 컨트롤을 활용해 기존에 사용했던 엑셀 양식을 불러와 정형 보고서 양식을 제작합니다.

2.1 MX-Grid 생성 및 실행

  1. MX-Grid 디자이너를 실행하려면 보고서를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MX-Grid 컨트롤 생성하기 전에 보고서를 저장합니다.
    상단 메뉴 영역에서 [저장]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참고 | MX-Grid 디자이너 실행 시

    MX-Grid의 디자이너를 실행하려면 화면을 저장해야 하므로 제작 전 저장 후 시작합니다.


  2. 상단 메뉴 영역에서 [UI Bot] > [MX-Grid]를 클릭해 MX-Grid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3. 생성한 MX-Grid 컨트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디자인] 메뉴를 클릭해 MX-Grid 디자이너를 실행합니다.




  4. 엑셀로 화면을 만들 수 있는 디자이너 창이 실행됩니다.


2.2 보고서 양식 불러오기

  1. MX-Grid 디자이너 창이 실행되면 보고서 양식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상단 리본 메뉴에서 [i-MATRIX] > [Open]을 클릭합니다.




  2. [열기] 팝업 창이 나타나면 보고서 양식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고 파일 확장자 목록을 [All files(*.*)]로 변경합니다.




  3. 보고서 양식으로 사용할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엑셀 파일을 불러옵니다.







  4. 불러온 '영업 실적 분석_Template'을 '새문서1'로 이동하기 위해 시트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이동/복사]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이동할 대상 문서로 [새문서1]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새문서1]의 [V1]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삭제] 메뉴를 클릭하여 삭제합니다.




  7. 복사한 [Sheet1] 탭의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V1]으로 변경한 후, 상단 리본 메뉴에서 [i-MATRIX] > [Save] 버튼을 클릭해 MX-Grid 컨트롤에 적용합니다.



    참고 : 시트명 규칙

    MX-Grid 디자이너는 저장 시 Excel의 시트명을 예약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트명

    역할

    비고

    V1MX-Grid 컨트롤의 최종 출력할 대상 시트MX-Grid는 V1 시트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엑셀과 같이 시트탭을 지원하진 않지만 시트 이동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 + Number데이터 시트

    SQL 실행 결과를 출력할 시트로 계산을 위한 임시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합니다. 이름이 알파벳 "D"로 시작하는 모든 시트를 지칭합니다.

    해당 시트는 서버에서 쿼리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시트가 생성되므로 수식 및 서식 등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P1파라미터 정의 시트SQL 실행 시 쿼리의 필터 조건으로 사용할 변수 값들을 관리하는 시트로, 실제 엑셀의 이름 정의를 설정한 경우만 파라미터 값으로 인식합니다.
    T + Number템플릿 시트

    데이터 출력 시 출력 디자인 및 필드 매핑을 위해 사용하며,

    현재는 서버 스크립트를 통해 템플릿 바인딩 규칙을 지정해야 합니다. 
    V + Number V_ + *출력 대상 시트 eg. V2, V3, V4, V_메인, V_상세다중 시트 지원 기능을 사용하거나 ActiveSheet를 지정 한 경우 해당 이름 규칙을 사용하여 적용됩니다.






  8. 불러온 보고서 양식을 사용하기 위해 [새문서1] 창은 종료합니다. i-AUD 디자이너에서 [데이터 갱신] 버튼을 클릭하여 MX-Grid 컨트롤에 양식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 MX-Grid 엑셀 파일 저장 위치

    MX-Grid의 디자이너 창인 엑셀 파일은 서버 내의 해당 보고서 폴더에 저장됩니다.

    엑셀 파일을 서버에서 찾기 위해선 해당 보고서의 코드값을 통해 검색 가능합니다.

    보고서 관련 코드는 파일 디렉토리 창 또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AUD 보고서 저장 > 서버에 해당 보고서 폴더 생성 > MX-Grid 디자이너 저장 > 해당 폴더 내에 엑셀 파일 저장

  9.   [편집 모드]를 실행하고 MX-Grid 컨트롤을 원하는 크기와 위치로 배치한 후, 화면 우측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을 설정합니다.
    • Border - Line Type : none
    • Docking : Left 10, Top 75, Right 0, Bottom 0




Step 3. 데이터 연결하기

SQL을 이용하여 테이블의 데이터를 가져와 양식과 연결합니다.

제공한 SQL문을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3.1 엑셀 이름 정의 기능으로 변수 정의


  1.   MX-Grid 컨트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디자인] 메뉴를 클릭해 MX-Grid 디자이너를 실행합니다.

  2.   Calendar에서 선택한 날짜를 기준으로 실적 현황을 조회하기 위해 조회 후 보고서의 수식에 적용되는 변수를 [P1] 시트에 이름 정의해야 합니다.
      변수 정의를 위해 MX-Grid 디자이너의 [P1] 시트로 이동합니다.




  3.  이름 항목에 정의할 변수명을 입력하고, 이름정의 항목 [C8] 셀을 클릭한 후 [이름 상자]에 'VS_DATE'라고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참고 : 엑셀 이름 정의

    이름 상자에 직접 정의하는 방법 외에 엑셀의 수식 리본 메뉴에서 정의된 이름 영역에서 별도의 창 수식 등으로 이름 정의하실 수 있습니다.


3.2 데이터셋 생성 및 출력

  1.  상단 리본 메뉴에서 [i-MATRIX] > [DB Bot] > [Dataset Manager]를 클릭하여 [데이터셋 관리자] 팝업 창을 실행합니다.




  2.  화면 좌측 데이터 셋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신규]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데이터베이스 연결] 창에서 [EDU] 항목을 선택한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합니다.




  4.  쿼리 입력 창에 복사한 쿼리를 붙여 넣은 후 [데이터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지 확인합니다.




  5.  변수 설정 창이 나타나면 변수값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 미리 보기를 실행합니다.



     
  6.  데이터를 보고서에 출력하기 위해 출력 유형과 출력 위치를 설정합니다.
    • 출력 유형 : 표
    • 출력 위치 설정 아이콘() 클릭



  7.  [D1]시트에서 데이터를 출력할 첫 번째 셀을 선택합니다.




  8. 출력 위치가 설정된 것을 확인한 후 [닫기] 버튼을 눌러 데이터 셋 관리자를 저장하고 닫습니다.




  9.  일별/월별/주별/ 기준 정보로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한 수식을 통해 파생 항목을 작성합니다.

    항목수식
    일 별= B2 & TEXT(A2, "YYYY-MM-DD")
    월 별= B2 & TEXT(A2, "YYYY-MM")
    주 별= B2 & WEEKNUM(A2)

  10.  [D1] 시트의 시트명을 [T1]시트로 변경합니다.

    참고 : 시트명 변경

    D1 시트는 쿼리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시트가 생성되어 수식 및 서식 등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시트명을 변경해야 합니다.

    시트명

    역할

    비고

    D + Number데이터 시트

    SQL 실행 결과를 출력할 시트로 계산을 위한 임시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합니다. 이름이 알파벳 "D"로 시작하는 모든 시트를 지칭합니다.

    해당 시트는 서버에서 쿼리 실행 시점에 동적으로 시트가 생성되므로 수식 및 서식 등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T + Number템플릿 시트

    데이터 출력 시 출력 디자인 및 필드 매핑을 위해 사용하며,

    현재는 서버 스크립트를 통해 템플릿 바인딩 규칙을 지정해야 합니다. 

3.3 기준 정보 설정


  1.  [V1] 시트로 이동한 후 일별/주별/월별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수식에 참조할 값을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항목수식
    기준날짜= VS_DATE
    DayCurrent Day= TEXT(VS_DATE, "YYYY-MM-DD")
    Last Day= TEXT(VS_DATE - 1, "YYYY-MM-DD")
    Week CumulativeCurrent Week= WEEKNUM(VS_DATE)
    Last Week= F2 - 1
    Month CumulativeCurrent Month= TEXT(VS_DATE, "YYYY-MM")
    Last Month= TEXT(EDATE(VS_DATE, -1), "YYYY-MM")
    Sales by Recent WeekLast Week= WEEKNUM(VS_DATE - 7)
    2 Week= L2 - 1
    3 Week= M2 - 1





  2.  [T1] 시트에 출력한 데이터를 [V1] 시트의 양식과 연결하기 위한 집계 수식을 작성합니다. [SUMIF] 함수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수식을 작성합니다.

    항목수식비고
    = SUMIF(조건을 검색할 범위, 조건, 합계범위)
    DayCurrent Day= SUMIF('T1'!$D:$D, 'V1'!$B6 & 'V1'!C$2, 'T1'!$C:$C)= SUMIF(일별, 상품명 & 기준날짜, 매출액)
    Last Day= SUMIF('T1'!$D:$D, 'V1'!$B6 & 'V1'!D$2, 'T1'!$C:$C)
    Compared to Last Day= C6-D6= Current Day - Last Day
    Week CumulativeCurrent Week= SUMIF('T1'!$F:$F, 'V1'!$B6 & 'V1'!F$2, 'T1'!$C:$C)= SUMIF(주별, 상품명 & 기준날짜, 매출액)
    Last Week= SUMIF('T1'!$F:$F, 'V1'!$B6 & 'V1'!G$2, 'T1'!$C:$C)
    Compared to Last Week= F6-G6= Current Week - Last Week
    Month CumulativeCurrent Month= SUMIF('T1'!$E:$E, 'V1'!$B6 & 'V1'!I$2, 'T1'!$C:$C)= SUMIF(월별, 상품명 & 기준날짜, 매출액)
    Last Month= SUMIF('T1'!$E:$E, 'V1'!$B6 & 'V1'!J$2, 'T1'!$C:$C)
    Compared to Last Month= I6-J6= Current Month - Last Month
    Sales by Recent WeekLast Week= SUMIF('T1'!$F:$F, 'V1'!$B6 & 'V1'!L$2, 'T1'!$C:$C)= SUMIF(주별, 상품명 & 기준날짜, 매출액)
    2 Week= SUMIF('T1'!$F:$F, 'V1'!$B6 & 'V1'!M$2, 'T1'!$C:$C)
    3 Week= SUMIF('T1'!$F:$F, 'V1'!$B6 & 'V1'!N$2, 'T1'!$C:$C)





    참고 : 엑셀 셀 참조

    엑셀에서 특정 셀 값을 가져오기 위해 셀 주소를 참조하게 되는데 참조한 값을 복사 붙여넣기 할 때 Default는 상대 참조 형태입니다.

    기준 셀의 위치를 고정해서 참조하기 위해서는 셀 주소 입력 시 셀 주소(열, 행) 앞에 '$' 기호(단축키 F4)를 추가합니다.

    'F4' 키 입력 시 절대 참조 > 혼합참조(행 고정) > 혼합참조(열 고정) 순으로 설정됩니다.

  3. 작성한 수식은 파생 항목 별로 복사/붙여 넣기합니다.




  4.  화면에 숨길 행/열을 선택한 후 숨기고, 상단 리본 메뉴에서 [i-MATRIX] > [Svae] 버튼을 클릭하여 보고서를 저장한 후 i-AUD 디자이너에서 실행합니다.




  5. 참고 MX-GRID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화면의 시트 명은 반드시 ‘V1’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Step 4. 조회 버튼 이벤트 설정하기


4.1 MX-Grid 데이터 실행 건수 제약 해제

  1. 우측의 컨트롤 속성 편집 영역에서 [Data] > [LimitOfBinding] 옵션 값을 '0'로 설정합니다.



    MX-Grid 데이터 실행 건수 제약 기능

    MX-Grid에 테이블 형태로 데이터를 출력 할 경우 대량 데이터 실행에 따른 성능 저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컨트롤별로 LimitOfBinding이라는  옵션이 추가 되었습니다.

    실제 쿼리 결과가 해당 옵션 사이즈를 넘더라도 화면에는 해당 갯수 만큼의 데이터만 출력되게 됩니다.

     - 기본값은 1000으로 값이 0보다 작거나 같으면 제약이 해제 됩니다.

     - 기존에 작성된 보고서는 해당 값이 0으로 설정됩니다.


4.2 Process Bot을 이용한 조회 이벤트 설정

  1. 상단 메뉴 영역에서 [Process Bot]을 클릭합니다. 




  2.  [프로세스 봇] 팝업 창이 나타나면 왼쪽 [Objects] 목록 중에서 [BTN_Refresh]을 더블클릭합니다.



  3. 조회 동작을 설정하기 위해 상단 [Activities] 목록 중 [Refresh] 동작을 더블클릭하여  Diagram에 배치합니다.
  4. BTN_Refresh 버튼을 OnClick시 MXGrid컨트롤이 Refresh동작을 실행 되도록 아래와 같이 드래그앤 드롭으로  노드를 연결합니다 .



  5. Refresh할 컨트롤을 설정하기 위해  목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컨트롤 선택] 팝업 창이 나타나면 [MX-Grid]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아래와 같이 설정이 완료 되었는지 확인 후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8. 보고서를 저장한 후 제작한 보고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i-AUD 디자이너를 종료하고 포털에서 확인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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